학회지 편집 및 심사 규정

 

제 1조 (편집의 취지)

 

 본 학회지는 요가학 분야의 전문 학술지로서 학술연구의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연구 논문, 기존 연구 서적에 대한 서평 등을 수록한다.

 

제 2조 (편집의 성립)

 

  1. 원고 접수는 편집위원회에서 일괄 접수하며, 모든 원고는 반드시 소정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2. 학회지는 반년 정기 간행물로 한다.
  3. 학회지의 성립기준은 5편 이상의 논문으로 간행한다(200자 원고지를 기준으로 500매 이상)

 

제 3조 (심사 위원의 선발과 운영)

 

  1. 학회지에 게재될 논문의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담당한다.
  2.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들로 구성한다.
  3. 편집위원회는 투고 논문을 접수하고 심사 대상 논문을 선정할 뿐만 아니라, 학회지의 편집 및 기획, 출판 및 배포를 담당한다.  
  4. 편집위원회는 접수된 논문의 심사에 적합한 위원을 규정에 따라 의결하여 위촉한다.
  5. 각 1편의 논문마다 3인의 심사위원을 배정하고, 게재 여부를 판정하도록 한다.
  6. 심사 위원은 원칙적으로 석사 학위 이상의 소지자로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여야 한다.
  7. 편집위원은 심사 위원으로서 위촉될 수 있다.

 

 

제 4조 (심사의 절차)

 

  1. 논문은 출력본이나 전산본 양식으로 심사 위원 각 3인에게 소정의 심사용지와 함께 1부씩 발송한다.
  2. 논문의 심사 기간은 15일 이내로 한다.
  3. 심사 위원 3인은 심사 결과를 ‘게재, 수정 보완, 게재 불가’의 세 등급으로 판정하고, 판정 소견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4. 심사위원 3인의 판정 소견이 2:1로 나뉠 경우, 편집위원회는 2인의 의견을 존중한다.
  5. ‘수정 보완’이 요구된 논문은 곧바로 수정을 요구하고, ‘게재 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투고자에게 그 사항을 통보한다.
  6. 필자의 수정을 거친 ‘수정 보완’ 논문은 해당 심사 위원에게 재심을 의뢰한다.
  7. 편집위원회는 논문이 취합되면 그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통보한다.

 

제 5조 (심사의 기준)

 

  1. 우선 논문의 주제가 학회지 성격에 적합한가를 심사한다.
  2. 다른 지면을 통해서 발표되지 않은 원고여야 한다.
  3. 연구 주제나 내용에 독창성이 구비되어야 하고 논증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4. 학회지의 원고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5. 투고자는 석사 학위 이상의 소지자여야 한다.

 

제 6조 (심사 판정)

 

  1. 심사 위원은 게재(A), 수정 보완(B), 게재 불가(C)의 3등급으로 판정한다.
  2. 게재 불가(C)의 경우, 심사위원은 소정의 양식에 따라 그 이유를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3. 심사위원은 15일 이내에 심사를 마치고, 그 결과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해야 한다.